•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천안=로컬충남]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대대적 통폐합 예고...경영 효율화 박차

 

■ 방송일 : 2023년 01월 09일(월) 

■ 진행 : 정해인 아나운서 

■ 취재 : 지유석 기자 

 

(앵커멘트) 

- 새해 들어 충남도청이 도청 산하 공공기관을 대대적으로 통폐합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경영효율화를 위해서라고 충남도청은 밝혔는데, 하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아 향후 논란이 거셀 전망입니다. 지유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취재기자) 

- 충남도청은 4일 조직과 인력에 낀 ‘거품’을 걷어내고 허리띠를 조여 도민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겠다며 산하 공공기관 25개를 18개로 통폐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제‧산업과 정책 연구, 교육 지원, 문화‧예술‧관광, 사회정책 및 서비스 분야 12개 기관을 5개로 묶겠다는 게 이번 통폐합 계획의 핵심 뼈대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경제진흥원과 일자리진흥원을 통합하고 충남연구원 5개 부설센터를 이관해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을 새로 구성하고, 충남연구원과 과학기술원은 충남연구원으로 통합합니다. 

 

이번 경영효율화 추진 계획에 따라 통폐합 기구가 출범하는데 본원은 내포에 두겠다고 충남도는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산에 있는 경제진흥원과 과학기술진흥원, 그리고 천안에 있는 청소년진흥원은 내포로 이전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침에 곧장 반발이 나왔습니다. 통폐합 방침이 발표된지 바로 하루가 지난 5일 오전 충청남도출자출연기관노동조합협의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도의 공공기관 통폐합이 당사자의 의사를 무시하고 졸속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양해성/충노협 부의장 :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결과는 충남도민의 공공성과 즉결된 사안입니다. 그러나 일련의 과정에서 수혜자인 충남도민과 혁신의 주체가 되어야 할 노동자들은 철저히 외면당하였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충남도민의 삶 속 공공성을 담당하였음에도 이번 통폐합에 대하여 시민단체 또는 유관단체, 도민의 의견수렴을 위한 그 흔한 토론회나 공청회 한번 개최하지도 않았습니다. 충청남도는 해당 기관의 성격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는 노동자들을 단순 이해관계자로 규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불성실한 인터뷰 진행과 해당 기관과 무관한 내용을 질문하는 등 형식적인 의견수렴만 진행하였습니다.] 

 

아산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장헌 도의원도 충남도청의 용역결과가 기초적인 산출부터 잘못이라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습니다. 안 의원은 이어 이번 주중 통합기관 내포 이전에 반대하는 천막농성을 예고해 공공기관 통폐합은 한동안 진통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천안TV 지유석입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상]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대대적 통폐합 예고...반발 잇달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