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1(목)
  • 전체메뉴보기
 
▲서산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24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산시는 페놀유출 등 화학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체계를 구축하라”고 촉구했다.
 
[서산=로컬충남]서산지역 시민단체가 지난 18일 발생한 페놀 유출사고 당시 대응이 총체적으로 부실했다며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과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 충남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은 24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독물질 유출 시 가장 먼저 할 일이 해당 물질의 신속한 제거”라며 “하지만 관계 당국은 사고 발생 3시간이 지난 후에야 페놀 유출 지점에 모래를 뿌리는 등 방제작업을 했고 통제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고 현장을 지나던 시민들도 무슨 일인지 영문을 모른 채 차 문을 열었다가 역한 페놀 냄새에 황급히 문을 닫기도 했고, 장기간 노출되어 있던 시민들은 페놀 흡입의 영향으로 응급실에 입원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방제작업자 대부분은 방독 기능이 없는 방진 마스크를 착용했고 방진복이 아닌 일반 작업복에 운동화를 신은 작업자도 적지 않았다”며 “재난 발생 시 주민 고지 책임이 있는 서산시는 사고 발생 2시간이 지나서야 인근 마을 이장들에게 마을방송을 해달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목청을 높였다.

계속해서 이들은 “사고 발생 직후 화학물질 안전원에 보고하는 과정에서 ‘차단조치 완료됐고, 흡착포 방제 작업 중’이라며 사실과 전혀 다른 보고 내용에 대해서도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고가 발생한 다음날 서산시가 대산의 6개 석유화학업체를 불러 대책회의를 가진 것에 대해서도 “그동안 사고 대비 매뉴얼과 기본적인 장비조차 없었다는 점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마치 화학사고 대비를 위해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는 것처럼 책임을 벗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산시의 화학물질관리계획 수립에 대해서도 “이번 사고를 통해서 어떤 구체적인 내용이 이 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고, 원래부터 만들기로 했던 계획을 일정 따라 그대로 만들겠다는 것은 사고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없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들은 “페놀유출사고는 시간이 지나면 또 적당히 시민들의 관심에서 사라질 것이란 안일한 인식을 철저히 극복해야 한다” 며 “환경부는 사고조사보고서를 신속하게 작성하고 서산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여기에 “엘지화학과 씨텍, 그리고 운송회사 등은 서산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산시 한 관계자는 “화학 사고 관련은 전문기관인 방제센터에서 주관하기로 되어 있는데, 인원 부족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어 시에서 앞장서 진행했었고, 안내 부족 등 부족했던 부분도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사건을 감추려거나, 은폐하려 한 것도 아니고, 더구나 해당 업체들에게 면피성 자리를 만들어 주려고 한 것은 결코 아니다”며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사고 발생 시 안내판 설치 및 주민설명회 등 요구하고 있는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병렬 기자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학사고 대비체계 총체적 부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