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청양=로컬충남] 청양군(군수 김돈곤.사진)이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충남도내 군 단위 1위에 올랐다. 

7일 청양군에 따르면, 한국일보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행정안전부 후원으로 진행한 ‘2019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청양군은 충남지역 7개 군 중 종합 1위를 차지했다. 6위에 그친 재정역량의 한계를 딛고 행정서비스(1위)와 주민평가(1위)에서 압도적 성적을 거둔 것이다.

청양군은 전국 82개 군 단위 순위에서도 지난해 40위에서 26위로 도약했다. 행정서비스에서 18계단, 재정역량에서 5계단 상승한 결과다. 지난해 평가에서 중위권에 그쳤다가 1년 만에 중상위권으로 도약하면서 한층 향상된 행정서비스 역량을 과시했다. 

행정 서비스, 재정역량, 주민평가 등으로 이루어진 이번 평가에서 청양군은 사회복지, 일자리경제, 문화관광, 안전, 교육 분야를 평가하는 행정서비스 분야에서 충남 1위를 차지하면서 중점시책과 사업 전반에 걸쳐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청양군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역사상 처음으로 예산 4000억 시대를 열고, 6대 분야 56개 사업을 중심으로 활기찬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미래전략과와 농촌공동체과를 신설하고 농업인이 행복한 농촌 건설, 100년 후를 내다보는 정책수립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역점사업은 ▲농촌형 자족도시 조성 ▲튼튼한 지역선순환경제 활성화 ▲맞춤형 복지시책 추진 ▲체류형 관광지 조성 ▲미래 비전을 담은 행정시스템 구축 등이다.

또 주요 현안사업으로 ▲청양 푸드플랜종합타운 조성 ▲장애인복지회관 건립 ▲충남 소방복합시설 기반조성사업 추진 ▲(구)청양여자정보고등학교 활용방안 마련 ▲충청 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 ▲노후 걱정 없는 치매관리 시스템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청양군은 지난해 기관표창 30건에 포상금 7억원을 받았고, 국도비 공모사업 17건을 유치해 예산 355억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청양군, 전국 지자체 평가 ‘충남 1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