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현대제철33.png

 

[당진=로컬충남]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설립해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일부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본사가 직접 고용하라’며 2일 현재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일 현재 11일째다.


현대제철은 지난 1일로 현대ITC, 현대ISC, 현대IMC 3곳의 자회사를 출범해 공용을 시작했다. 전남 광양과 당진 등 지역별로 자회사를 운영하기로 한 것.


사내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던 비정규직 근로자 7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조치다.


지난 2월 정부가 불법 파견 시정명령을 내린 데 따른 것으로 비정규직 직원 4400여명이 이번 자회사에 입사했다.


◆비정규직지회 반발


그러나 일부 직원들은 여전히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다른 사내 하청인 현대제철 자회사를 거부한다”한다며 31일에도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약 1000여명이 집회에 참여했다. 자회사 입사를 거부하는 직원들은 당진제철소 근로자의 절반에 달하는 2600여명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본사 직고용을 요구하고 있는 것.


또 지난달 23일부터 일부 비정규직지회 소속 조합원들이 당진공장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해 점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제철 입장에선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은 협력업체 소속이기 때문에 현대제철과 협의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불법 점거한 이들에 대해선 고소와 고발 등의 조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자회사에 입사한 4400여명은 임금과 복리후생에서 더 나은 처우를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제센터 불법점거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가 10일째 당진제철소 통제센터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

 

이들은 현대제철이 자회사 설립을 통해 협력업체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방침에 반대하고 본사 직고용만 요구하면서 지난달 23일 통제센터로 들이닥쳤고, 현재까지 약 100명이 무단으로 점거하고 있다.

 

통제센터는 제철소를 종합 관리하는 관제탑과 같은 곳으로 제철소의 두뇌와 마찬가지다.

 

그러나 노조가 사업장내 중요 시설을 이처럼 불법으로 무단 점거해도 현행법상 공권력개입 외에는 현대제철이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의 재계 관계자는 “현대제철 사태는 한국의 노사 간 힘의 균형이 얼마나 노조 쪽으로 기울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면서 “노조가 사업장 중요시설을 볼모로 잡고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주장하는 것은 인질극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불법 점거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제철이 직접 나서서 민노총 노조와 교섭에 나설 수도 없는 상황이다.

 

원청업체인 현대제철이 하청업체 소속인 이 민노총 노조원들을 직접 지휘할 경우 파견법 위반이기 때문이다.

 

사진은 지난 1일, 2일 사이의 현장 모습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현대제철 ICT 등 3개 자회사 출범…‘불법점거 당한 회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