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전체메뉴보기
 
[대전=로컬충남]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맡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자신의 정계복귀 가능성에 대해 "그럴 가능성은 요만큼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초청 특강을 마친 뒤 한 언론 기자와 만나 "제 나이가 일흔 다섯이고 구세대에 속하는데 우리나라는 더 젊게 가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세먼지 대책 위원장직을 수락에 대해 "비정치적인 기구여서 맡은 것이지 조금이라도 정치적인 직책이었다면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사진=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페이스북 켑처]
이어 "반기문 재단을 만들 때 사람들이 '저 사람이 또 혹시 정치에 꿈을 둔 것 아니냐'는 생각이 있을 것 같아서 정관에 '일체의 정치활동은 안 한다'고 아주 명시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권익위 특강에서 반 전총장은 위원장직을 맡은 미세먼지 기구 수락에 대해 "사실 역량이 부족하다. (유엔 사무총장을 하며) 10년 이상 기후변화를 다뤘지만 미세먼지 자체를 다룬 적은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제가 앞으로 어떻게 잘할 수 있을지 두렵지만 공직자, 시민사회, 경제단체 등 여러 분야에서 대국민 합의를 이뤄내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절차와 관련, "오늘 실무기획단이 발족하고, 정식 발족하려면 한 달 정도 더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소개했다.

이어  반 전 총장은 2007년 1월 유엔 사무총장으로 임기를 시작한 이후 "깨끗한 유엔, 투명하고 책임 있는 유엔을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차관보급 이상 유엔 직원의 재산공개 등을 추진한 경험을 소개했다.

신수용 대기자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반기문 "정계복귀 가능성 없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