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제7회 전국 동시지방선거가 막을 내렸다. 앞으로 4년 동안 지역자치와 교육을 이끌어갈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기초단체장과 기초·광역의원이 선출됐다.

예상대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참패로 끝났지만 많은 과제를 던져준 선거다.

이번 선거는 문재인 대통령의 승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가시화된 남북화해, 여기에 1년간 지속된 대통령의 높은 국정지지율은 선거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막판 보수층 결집을 시도했지만 역부족이었다는 분석이다. 이번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도 유례가 없는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기대했지만, 이번 선거에서도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는 찾아보기 힘든 선거였다는 평가다. 지역의 발전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진정한 정책대결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상대 후보에 대한 헐뜯기와 네거티브의 구태가 그대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후보들에게 애초부터 공약이나 정책 검증은 관심 밖이었던 셈이다. 특히 이번 선거는 상대방을 자극하는 저질·허위·비방·인신공격 등 네거티브 선거전으로 유례를 찾기 힘든 낯 뜨거운 광경이 등장했다.

지역과 지역주민들을 위해서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 연출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숙한 선거문화 정착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였다.

하지만 선거가 끝난 지금 이후 가장 경계해야 할 대목은 집권 여당의 독주와 오만이다.

민주당은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까지 승리하면서 전국선거에서 3연속 승리하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지방권력까지 거의 싹쓸이한 문재인 정부는 향후 국정운영의 고삐를 더욱 세게 쥐게 될 전망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정책 실패와 오류를 인정하지 않고 밀어붙이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금 남북문제에만 매달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실업난은 가중되고 있으며, 저출산과 고령화 등 사회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뚜렷한 해법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다. 최저임금 인상 등 소득주도 성장에 대한 정부 내 불협화음과 주요 현안들에 대한 부처의 대응도 미흡한 모양새다. 홍성의 정치상황도 마찬가지다.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준 표의 의미를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다. 당선시켜준 2만1600여명의 군민과 낙선한 상대후보를 지지한 2만8000여명의 표에 담긴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 군정을 이끌어야 한다.

특히 선거기간에 있었던 불미스러운 일들은 훌훌 털고 지역과 주민들의 화합에 힘써야 할 것이다. 민심을 제대로 읽는 리더가 절실한 시대이다.

지방선거 승리가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 정책실험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분명한 것은 이번 선거는 정책이 실종되고 네거티브가 판을 친 선거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는 대목이다. 집은 좁아도 같이 살 수 있지만 사람 속이 좁으면 같이 못 산다는 말의 교훈을 되새겨 볼 때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설] 지방선거 이후 민심이 더 중요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