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3740032986_MJx2Ywt0_EC9E84ED998DEC889C.png
▲ 시민 임홍순 /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안=로컬충남] 천안 곳곳에 모 시장 후보자의 출판기념회 현수막이 걸려있다.


지방선거가 내년 6월 1일인데 벌써부터 불을 지핀다. 흔히들 출판기념회는 ‘돈먹는 하마’라고 비아냥 거린다.


법적 제재를 받는 정치자금법상 후원금과는 전혀 다르다. 상한액도 없고 공개의무도 없다.


소위 검은돈을 마음놓고 받을 수 있는 공식창구가 된다. 권한이 큰 시장, 도지사 출마자의 출판기념회 경우 인허가 관련 업자들이나 공직자들이 대거 참여한다.


실제로 후보자를 존경해서 찾아가는 사람도 있기는 하다. 보통 10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낸다고 한다.


한두권 가져가고 큰 돈을 내며 거스름돈도 주고받지 않는다. 책을 가져오긴 해도 대부분은 읽어보지도 않는다 한다.


특히 관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은 후보자가 여럿일 경우 초청장을 받을때마다 큰 고민에 쌓인다.


여유가 있으면 모두에게 다 가도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어느 누구에게 가야하는 가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린다. 흔히 이를두고 속칭 ‘보험을 든다’고 한다.


현직 공직자들도 승진이나 보직관련 자기가 기관장으로 모셔야 할 사람이기에 눈도장을 찍으려 한다. 그래서 일부는 거액을 책값 명목으로 상납을 하는 것이다.


출판기념회가 끝나면 수천만원 내지 수억원의 수입을 올린다. 그것으로 다가오는 선거경비를 충당하려는 것이다.


또한 예비후보자 상당수는 실제 선거에서 공천을 받거나 출마한다는 보장도 없이 출판기념회를 무작정 열어 개인적 치부수단으로 삼는 사례가 상당히 많다. 이를 먹튀라 한다. 국회의원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런 음성적 사태가 만연되고 있는 출판기념회도 이제는 투명화되고 건전한 방향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출판기념회를 없애고 후원금 제도를 투명 활성화 시키던지 출판기념회 참석자 개인별 상한액을 정하던지 ‘돈 따로, 책 따로’를 정액제로 하던지 아니면 출판기념회 자체를 없애고 서점에서만 책을 팔도록 하면 어떨까 싶다.


물론 이를 법제화 해야하는데 당장 손해를 눈앞에 둔 국회의원들이 이를 찬성하지는 않을 것이다.


법제화가 어렵다면 출판기념회 수익금중 일부를 복지재단 등에 기부하는 것은 어떨지 출판기념회를 앞둔 후보자들은 깊이 생각해 주었으면 좋겠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발언대] 출판기념회가 돈먹는 하마는 아닌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