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20210914133900_mzxrnwcy.jpg

 

[서산=로컬충남] 성일종 국회의원과 함기선 한서대학교 총장이 대학과 지역사회 상생방안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대학의 위기극복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지역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서산타임즈가 창간 16주년 특별기획으로 마련한 성일종 국회의원과 함기선 한서대학교 총장의 특별 대담은 지난 11일 오전 한서대학교 총장 접견실에서 진행했다. /편집자 주

 

- 성일종 국회의원(이하 성 의원) : 저는 총장님을 뵈면서 개인의 힘으로 대학을 설립했다는 자체가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마어마한 일입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부어서 대학을 만든 것은 기업을 하나 성공시킨 일보다 한 차원 높은 훨씬 더 훌륭한 일입니다.

 

- 함기선 한서대 총장(이하 함 총장) : 성 의원님 말을 듣고 나니 기운이 많이 납니다. 고향이 예산이라 처음에는 예산 신례원에 대학을 설립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교육부 관계자가 예산에는 예산농전이 있고 조그만 도시에 4년제 대학을 만드는 것 보다 서산이 어쩠겠냐고 해서 특별한 아무런 연고도 없던 서산에 대학을 설립하게 됐지요. 그리고 서산에 대학 부지를 알아보려 했는데 서산 실정을 알아야지요. 수소문했더니 당시 이외과 원장님이 계시더라고요. 원장님 도움으로 해미 오학리, 팔봉면, 서산 갈산동, 해미 대곡리 등 4곳을 추천받아 대학생 10명과 함께 봉고차를 타고 다니면서 부지를 살펴보고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부지를 추천하라고 했더니 10명 중 5명이 대곡리를 추천했습니다. 속으로 저는 쾌재를 불렀지요. 후보지 중 가장 산골이라 토지 값이 가장 저렴했기 때문입니다.(~웃음)


- 성 의원 : 당시 당대 최고의 의사였고 저명인사이셨는데 대학을 설립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 함 총장 : 제가 백병원에 근무하고 있으면서 병원장 비서실장을 맡아 아산 순천향대학 개교식에 초청을 받아 참석했는데 정말 근사하다고 생각했어요. 속으로 ‘나도 한번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지요. 이런 생각이 대학을 설립하게 된 동기가 됐습니다.

 

- 성 의원 : 서산에 지역 거점 대학병원을 만들고 싶어 하셨지요? 고령이신데도 불구하고 그 열정을 보면서 정말 훌륭하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함 총장 : (웃음) 성 의원이 저보다 더 조예도 깊고, 로드맵을 만들어 주셨네요. 성 의원과 가끔 만났지만 이런 주제로 대화를 하는 건 처음인데, 지역민을 대표하는 의정활동을 하고 있으면서 지역민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집어내는데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산지역에 대학병원이 필요하다는 것. 그래서 내가 의과대학을 설립하겠다고 했더니 자금이 엄청 많이 들어갈 텐데 하며 걱정을 해 주었지요. 대학 기반을 가지고 있어도 기본 1500억 원이 있어야 하는데 되겠느냐고 하던 것까지 기억납니다. 그 소신은 아직도 변함이 없습니다. 서산 시민들이 지금 가장 필요한 것. 행복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의료혜택입니다. 좋은 병원보다는 좋은 의사를 만드는 의과대학이 필요합니다.

 

- 성 의원 : 사실 대학이 들어오면서 지역에 엄청난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교수들이나 대학은 브레인입니다. 서산시를 비롯해 충남도나 지역의 큰 정책을 결정하는데 한서대학교가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아 그리고 대한민국 지도층도 한서대를 잘 알고 있습니다.(성 의원은 태안캠퍼스에 홍준표 국민의힘 전 대표 아들이 조종사 교관으로 근무하고 있다고 밝힘). 항공분야에서 세계적이고 독보적인 학교로 부상되었는데 앞으로 항공시대, 우주시대로 가는 과정에서 한서대 100년 계획이 궁금합니다.

 

- 함 총장 : 처음부터 항공 특성화 대학을 설립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에요. 설립 당시 전국에 대학이 90여개가 있었는데 각 대학의 학과를 정리했더니 항공대학이 1개 밖에 없더군요. 항공대가 매력 있어 보여 항공대학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가서 대학 시설을 보니 경쟁력이 있겠구나 생각했지요. 그러나 그 대학이 한진그룹에서 운영하는 대학인줄 알았다면 시작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세상 물정 모르고 한번 해볼 만하겠다 생각하고 시작하게 되었지요. 특히 특성화 대학에도 관심이 있었고 하늘이 도왔는지 인류의 발전이 항공과 가까이 가게 되었지요. 그게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30년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항공분야, 디자인분야, 산학협력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인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의 결과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박람회 CES에서 매년 수상실적을 내고 있지요. 작년에는 1개 부문, 올해는 3개 분문에 수상을 하는 성과를 거두며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이렇게 잘 된 건 시대적 변화와 일치했고 우연의 일치도 작동했다고 봅니다.

 

- 성 의원 : 총장님께서 ‘우연의 일치’라고 말씀하셨는데 우연의 일치는 없습니다. 굉장한 통찰력을 가지고 계셔서 가능했던 것입니다. 대학에서 비행기 조종사를 키우는 일은 대단한 일입니다. 미국에도 항공 대학을 만드시고 국가적으로도 엄청난 일을 한 것은 중앙 정부도 잘 알고 있는데 지역에서는 잘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까운 부분도 있습니다. 또 해양 관련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함 총장 : 지금 항공자체가 4차 산업, 인공지능이다 사물인터넷이다 빅데이터다 하며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리 산업도 거기에 연결되지 않으면 국제 경쟁력이 없다고 봅니다. 자율주행, 전기차, 비행자동차 등 주체는 전자의 발달이지요. 이제는 비행기 조종 뿐 아니라 비행 자동차 운영, 운항하는 직업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여담입니다만 개인적인 술자리에서 지역의 한 인사가 지역 대학으로써 지역에 경제적, 문화적, 산업적인 역할이 전혀 없다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저는 지역 대학으로 책임을 다 하지 못했구나 생각하며 고민을 많이 했지요. 지역 특성상 해양 쪽이 지역민과 가장 가깝게 갈수 있겠구나 생각하고 기르는 수산업을 생각하고 실내에서 오염과 온도에 자유로울 수 있는 실내 양식. 좁은 공간에서 계절과 상관없이 수요공급 조절이 가능한 양식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일부 결과물이 나올 것 같다. 우리대학 해양바이오학과에서 그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 성 의원 : 지역 주민들이 대학의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 지역에 이렇게 세계적이 대학이 있는데, 이런 훌륭한 대학의 자원을 이용할 줄 알아야하는데 하는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 함 총장 : 1992년 당시 신설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23대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경쟁률이었습니다. 그래서 10개과 400명으로 입학식을 가졌는데…. 요즘도 가끔 당시 꿈을 꿉니다. 그리고 입학식 날 전국에서 2000여명이 몰렸습니다. 신입생 1명 당 4명 내지 6명이 왔으니까요. 멀리서 오는 경우 하루 전에 학교 인근에 도착했지만 음식점과 숙박시설이 변변치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학교 인근 마을 부녀회에서 커피와 빵을 나눠주고 잠잘 곳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집에서 재워주기도 했다고 들었습니다. 오늘의 대학이 있기까지 지역주민들의 도움이 컸습니다.(함 총장은 당시 도움을 주었던 부녀회원들이 누구인지 알면 꼭 식사를 대접하고 싶다고 했다)

 

- 성 의원 : 우리나라 출산율이 최저수준입니다. 한서대도 인구감소에 따른 대비를 해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따른 전략이 궁금합니다.


- 함 총장 : 전국 대학이 겪는 어려움 일 것입니다. 국내 인구 감소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대학 생존을 위해 해외 학생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유학생이 10% 정도 되는데 향후 정원의 50%를 유학생으로 채우는 게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 학문적으로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항공분야와 공항관리를 학문적으로 적립한 대학은 세계적으로 한서대가 유일합니다. 교육 시장을 세계로 눈 돌려 교육수출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성 의원 : 우리나라에 세계적으로 수출하는 교육 콘텐츠를 가진 대학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독자적으로 교육 콘텐츠를 셋업해서 외국으로 수출하는 대학은 한서대가 유일할 겁니다.

 

- 함 총장 : 우리 대학에 몽골 유학생이 200여명이 다니고 있습니다. 몽골은 항공분야 강화국입니다. 몽골 정부와 협약을 통해 몽골학생이 한서대에서 자격을 취득하면 몽골에서 자격이 바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몽골 정부에서 한서대에 교육을 위탁한 샘이지요.

 

- 성 의원 : 한서대의 자동차 분야는 어떤가요? 지역에서 10분에 1대씩 완성차가 나오는데.

 

- 함 총장 : 자동차 분야는 앞으로 전기차가 대세일겁니다. 전기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산학협력 쪽에서 카이스트와 함께 자동으로 충전해주는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성 의원 : 한서대는 활주로 등 많은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이런 연구하는데도 적합하다고 봅니다. 세계적인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듭니다.

 

- 함 총장 : 주변에서 늘 도와주시고 지역주민들의 사랑해주시면 틀림없이 멋있는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오고 싶고, 부모님들이 보내고 싶고, 선생님들이 추천하고 싶은 대학으로 꼭 만들겠습니다.

 

- 성 의원 : 마지막으로 대학의 100년을 내다볼 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대학이 준비한 것이 있다면?

 

- 함 총장 : 우리 대학은 실용적인 학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앞으로 살아가려면 한 직업, 한 가지 기술로는 살수 없는 시대가 옵니다. 최소 직업을 세 번 이상 바꿀 생각을 하고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항상 깨어있어야 하며 그 역할을 대학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시안적 생각을 할 수 있게 대학이 역할을 해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자동차 내연기관 기술이 있는 사람도 앞으로 전자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산업선도형 대학’육성을 통한 청년 취창업 확대 및 중소기업 혁신 지원 등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착(LINC+) 육성사업(2017~2021)’이 금년도로 종료되면 LINC+ 후속 사업이 2022년부터 5년간 추진될 예정입니다. 대학과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위하여 대학의 연구인력, 기술인프라를 활용한 기업의 기술 및 경영혁신 지원과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은 기술, 경영혁신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선순환 체제 조성을 위한 일관된 정부 지원을 통해 대학과 지역산업(기업)간 네트워크의 지속적 유지 및 단계적 발전을 유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아 학교 교직원 전체가 전력투구하고 있습니다. 의원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 성 의원 : 총장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 지역주민이 대학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한서대의 인적자원을 잘 활용해서 지역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 가지 기술로 살수 없는 시대…최소 3번은 직업 바꿔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