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주말도 도민들에게 창의누리관 개방해 과학의 대중화에 힘쓸 것"
과학수학체험 프로그램 운영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키워
전국 최고 자부, 180여가지 체험 프로그램...과학 원리 쉽게 터득


DSC_7879.JPG▲ 충남과학교육원 한상경 원장.
 
[아산=로컬충남] 대전청사에서 지난 9월 아산으로 이전해 장존동에 둥지를 튼 충남과학교육원. 180여개의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교육의 요람이다.
 
지난 9월 시범운영을 거쳐 10월 1일 정식 개원한 충남과학교육원은 오는 18일 개최되는 개원식과 충남과학창의축전을 앞두고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전국 최고를 자부하는 충남과학교육원의 수장 제6대 한상경 원장을 만나 과학교육의 운영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과학교육의 중심’이라는 교육비전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과학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은 시민의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 진행되기 어려운 과학교육 등이 이곳 체험학습 시설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교육원 시설현황은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은 6년에 걸쳐 472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14.526m²(4394평) 규모로 지어졌다.

1층에는 유아과학관, 기초과학Ⅰ,Ⅱ관, 2층에는 전체 122종의 체험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들의 상상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들로 꾸며져 있다.

또한 야외생태학습장, 천체관측실, 전자현미경실, 상상이룸공작실, LAB실, 가상놀이체험실 등 18개 체험학습실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 충남 과학의 교육의 중심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의 운영방안
 
대전 청사에서는 지리적 접근성과 교육시설의 미비로 과학교육원으로서의 역할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 신축 이전한 아산 청사에서는 충남의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체험시설을 즐겁고 재미있게 체험하는 과정에서 과학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
 
또한 충남도민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주말에도 도민들에게 창의누리관을 개방해 과학의 대중화에 힘쓸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72개 학교 5081명의 유,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수학 체험프로그램이 계획돼 있다. 아울러 24개 학교 1,324명의 학생이 자유체험으로 과학교육원을 방문할 계획이다.
 
오는 26일, 토요일부터는 ‘3D펜으로 설계하는 나의 인생 좌우명’ 등 14개의 ‘주말과학산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주말해설사 과학투어, 도슨트 과학투어 등 가족단위 체험에 보다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 좋은 체험시설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정착시키도록 하겠다.

어떤 행사를 앞두고 있는지
 
오는 18일에는 개원식을 앞두고 있으며,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충남과학창의축전 행사가 계획돼 있다. 개원식과 과학창의축전을 통해 과학교육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재미있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학생과 도민들에게 제공해 학생 과학교육과 과학문화 확산이라는 과학교육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한다.
  
시민들께 한 말씀
 
충남에도 이렇게 과학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과학체험관이 있다. 주중에는 학교와 연계한 과학수학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줄 것이며, 학교에서의 과학수학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최대한 해소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시민들을 위한 문을 항상 활짝 열어둘 것이다. 언제든지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으로 찾아와주길 바란다.

DJI_0098 교육원 전경.JPG
 
DSC_7945.JPG
 
IMG_6118-주관측실.JPG
 
IMG_6249-기초과학1관-전체.JPG
 
IMG_6290-야외-산책길.JPG
 
IMG_6365 3-1 등반놀이터1.JPG
 
LSJ_6774-전자현미경실.JPG
 
LSJ_7047-2층 랩실.JPG
 
LSJ_7454-대강당.JPG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아산에 둥지튼 충남과학교육원 한상경 원장 “과학의 대중화, 충남과학교육원이 앞장 설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