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3667835320_LARgou9b_20150406_125359.jpg
 
[로컬충남] 충남에서는 처음이자 유일한 공룡발자국화석이 문화재로 지정돼 보호를 받게 됐다.

도는 30일자로 ‘보령 학성리 공룡발자국화석’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하고, ‘공주 박약재’, ‘부여 홍산객사 은행나무’ 등 2건은 도 기념물로 지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도 기념물 제193호로 이름을 올린 공룡발자국화석은 보령시 천북면 학성리 맨삽지(밤섬) 주변에서 서해삼육중학교 정풍희 교사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이 화석은 113㎡의 면적에 직경 20∼30㎝의 공룡 발자국 13개가 나열된 형태로, 1억년 전 백악기 동안 우리나라 전역이 공룡 서식처였음을 뒷받침하고 있다.

발자국 주인공은 2족 보행 조각류 또는 4족 보행 용각류로 추정된다.

공룡발자국화석이 위치한 맨삽지는 백악기에 형성된 규모가 큰 건열 구조, 점이층리, 생환 화석 등 퇴적 구조가 다양하게 발달돼 교과서에 나오는 지질학적 자연환경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이번 기념물 지정은 이 공룡발자국화석이 백악기 충남의 고환경을 해석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학술·교육적 가치가 높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와 보령시는 현재 공룡발자국화석을 알리고, 화석 및 주변 지질을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인근에 조형물 설치 등을 추진 중이다. 또 노출된 공룡발자국화석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한 보존처리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 기념물로 지정 예고된 공주 박약재는 충현서원유적(도 기념물 제46호)과 충현서원(도 문화재자료 제60호)의 모태가 된 건물로, 문목공 고청 서기 선생이 1574년부터 1591년까지 유생들을 가르치던 장소다.

부여 홍산객사 은행나무는 홍산객사(도 유형문화재 제97호) 우측에 위치, 생물학적으로 보존 가치가 높다는 판단을 받았다.

홍연숙 충청남도 문화유산과장은 “도내 비지정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와 문화·역사가 있는 문화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앞으로도 도지정문화재를 지속적으로 지정·관리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령 공룡발자국화석’ 도 기념물 지정...충남 유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