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1(목)
  • 전체메뉴보기
 

[당진=로컬충남]바닥(지반)이 가라앉은 부곡공단에 대해 법원의 현장검증이 지난 27일 진행됐다. 

이 논란이 된지 벌써 3달이 지나 4월, 아직까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입주업체들만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안전총괄과는 한전에서 2월 18일부터 진행 중인 용역 결과가 6월경에 나온다고 말했다. 

부곡공단의 업체는 입구 계단이 완전히 갈라져서 콘크리트가 훤히 모습을 드러내고내부로 들어가 보면 3층 건물 벽 대부분이 금이 가 있다. 금이 간 틈은 바깥 풍경을 볼 수 있을 정도로 틈이 벌어졌다. 건물이 비틀어지면서 기둥에 칠한 페인트도 벗겨졌다.

공장 창고엔 원래 평평했던 바닥이 현재는 한 뼘만큼 푹 주저앉아버렸다. 

이렇게 부곡국가산업단지의 지반이 침하돼 피해를 입었다는 민원이 접수된 지 3달이 넘어 128곳 입주기업 중 28곳 업체가 여전히 같은 유형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 지반 침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건은 다름 아닌 ‘한전 전력구 공사’. 지하 약 60m 깊이의 터널 굴착과정에서 하루 700여톤의 지하수가 배출됐기 때문이라는 것.

한전은 민원 제기 두 달 만인 3월초부터 공사를 멈추고 자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피해업체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한전의 부실시공 은폐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법원에 증거 보전 신청을 했고, 3월 27일엔 실제 현장검증이 진행했다.

송근상 한전 전력구 비상대책위원장은 “한전은 자체 진단해서 위험하다고 판단해 자기네들이 공사 중지를 하고, 그 시간 동안 현재까지 은폐 행위를 하고 있다. (그래서) 저희가 오늘 증거 보전 신청을 해서 그게 받아들여졌다.”

이에 대해선 한전 측은 현장검증 결과를 지켜봐달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는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선 당진시가 중심이 돼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홍장 시장이 여기 현장을 다녀간 이후에도 별다른 조치는 아직도 없는 상황이다.

지난 1일 안전총괄과는 “한전의 결과에 대해 비대위가 수용을 할지 모른다. 하지만 시가 중재 역할에 노력해 빠른 시일 안에 이 사태가 수습이 되게 노력을 할 것”이라며 주민 피해와 안전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했다. 

당진시는 한전 자체공사인 만큼 섣불리 예산을 투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철저한 원인 규명을 위해 한전 측과도 논의를 계속 진행 중이다. 

안전총괄과는 “비대위 쪽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 원인 규명이라든지 우선적으로 하는 부분을 시에서도 적극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에 피해 업체들 걱정이 깊어가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곡공단 지반침하 3달째…원인결과는 ‘6월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