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홍성군, 65세 이상 노인 인구 26.1%로 초고령화시대 진입
고령화율, 은하면 53.1% 가장 높고, 홍북읍 10.3%로 낮아
홍성지역 노인들, “누군가의 도움 필요해” 돌봄이 필요해
 

capture-20230509-101731.png

 

[홍성=로컬충남] 우리나라는 지난해(2022년) 기준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18.0%로 고령사회다. 가임여성 1명이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출산율이 0.78명으로 고령화 정도를 실감할 수 있다. 

 

특히 농촌의 면 지역은 주민들의 30%가 65세 이상으로 이미 초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홍성군의 경우 지난 3월 말 기준 전체 인구 9만 7288명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만 5437명으로 26.1%로 나타나면서 역시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음이 확인됐다. 

 

읍·면의 경우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의 노령인구 비율은 은하면이 53.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충남도청 내포신도시가 소재해 있는 홍북읍은 10.3%로 고령화가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홍북읍을 제외한 10개 읍·면의 고령화 비율이 21%를 넘기면서 홍성군 전체가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이다. 

고령화 비율이 가장 높은 은하면(53.1%)을 비롯해 결성면(51.5%), 장곡면(50.4) 등 3개 면의 고령화 비율은 50%를 넘어섰으며, 갈산면 49.2%, 서부면 47.4%, 금마면 44.6%, 광천읍 43.4%, 구항면 42.8%, 홍동면이 41.2%로 나타나 홍성군 11개 읍·면 중 9개 읍면의 고령화 비율이 40%를 넘어섰다. 

인구가 가장 많은 홍성읍의 경우도 21.4%로 나타나 홍성군에서 홍북읍(10.3%)을 제외한 10개 읍·면 모두 고령화 비율이 21%를 넘기면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했음이 확인되고 있다.

국제연합(UN)이 정한 바에 따라 정확히 말하자면,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7% 이상을 차지하는 사회를 고령화사회라 한다. UN은 또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1%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1%를 차지하면서 고령화사회에 진입했다. 이처럼 농촌 지역의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령인구가 늘어나면서 노인 돌봄이 주요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전형적 농촌 지역인 홍성군의 노인들도 농사를 짓기는커녕 “이제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때”라고 말하고 있는 현실이 됐다. 이는 노인 돌봄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는 얘기다. 

 

누군가의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이 상당수에 이르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일자리나 문화서비스가 아니다. 지역 내 이동권, 식사, 말벗, 간단한 수선, 세탁, 서류 처리 등 일상생활에서의 불편 해결이 우선이다. 생활 속으로 다가가는 돌봄이 필요한 이유다. 

장곡면(면장 박은주)의 경우 주민들은 노인들이나 1인 노령·독거가정 등을 위한 ‘돌봄 반장’이라는 이름을 걸고 생활 밀착형 돌봄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 길세봉 맞춤형복지팀장의 설명이다. 분명한 것은 사회보험 등 국가 지원 제도와 지역사회에서 생활 속으로 다가가는 돌봄이 함께 이뤄질 때 시너지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 말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전략 중 하나로 ‘의료·건강·돌봄 서비스 혁신’을 꼽았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도 관련 정책과 구체적 방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장기요양보험 등 지금의 공공 돌봄체계는 급증하는 노인 돌봄 수요를 따라가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장기요양 혜택을 받는 비율은 지난해 기준 65세 이상 900만 명 중 10% 남짓에 불과한 실정이다. 

 

사실상 나머지 90%는 자부담으로 간병을 비롯한 돌봄을 해결해야 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사각지대에 방치될 확률이 높다. 더구나 지난 2008년 시작된 장기요양보험은 10년이 지난 2017년 이미 재정 상태가 적자로 돌아섰고 누적 적립금 대비 지출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노인 돌봄 재정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고령화의 가속으로 인한 돌봄 공백이 우려를 넘어 현실화하고 있다.

지자체 단위의 주거, 의료, 요양,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 통합돌봄)’는 현 상황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이 가장 주목하는 노인 돌봄의 대안 중 하나다. 

 

이는 어르신들이 익숙한 생활공간에서 거주 환경 그대로 의료와 돌봄 서비스를 받으며 건강한 노후를 보내도록 돕는 ‘재택 돌봄’을 포함한 정책이다. 정부는 지난 2018년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지난해 말까지 관련 선도사업을 진행해 왔다. 올해부터는 개편된 모델의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의료 서비스’ 제공 관련 논의가 보다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0월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노인을 위해 가정 방문과 돌봄으로 환자 관리를 돕는 ‘장기요양 재택 의료센터 시범사업’ 시행을 발표했다. 대한의사협회도 지난해 8월 커뮤니티케어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고령화가 빨리 시작된 일본, 유럽 등에서는 오래전부터 비슷한 모델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21년 65세 이상 인구가 30%에 육박한 일본의 경우 2011년부터 커뮤니티케어 시스템인 ‘지역포괄케어’를 본격화했다. 일본의 커뮤니티케어는 의료와 개호(간병), 생활 돌봄이 어우러져 지역 전체가 노인의 삶을 돌보게 하는 게 특징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의료와 돌봄을 포괄하는 커뮤니티케어 운영에는 한계가 있다. 커뮤니티케어를 위해서는 지자체의 주도와 동시에 지역 내 의료 서비스 완비가 필요한데, 편향된 노인 인구와 의료 체계 등의 요인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또 주거환경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재택 돌봄을 위해서는 ‘케어 기버(care giver·보살펴주는 사람)’에 대한 인식과 업무환경 개선도 필수적이다. 하지만 아직 ‘간병인’ 직업에 대한 법적 제도와 안전망에 대한 모니터링이 준비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커뮤니티케어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인식돼 있지만 정작 속도를 내야 하는 정책과 시행은 제자리걸음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다. 

 

다행인 것은 국내에도 몇 년 전부터 노인 돌봄에 대한 전문성과 노하우에 기반해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케어닥을 비롯해 6~7개의 시니어 돌봄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간병인·요양보호사 매칭, 방문 요양·재활, 생활 돌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령화사회는 의학이 발달하고 생활환경이 개선되면서 평균수명이 늘어나 생기는 선진국형 사회이지만 또 다른 많은 문제점을 가져올 수도 있다. 

 

고령화사회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노인문제는 빈곤·질병·고독감 등이다. 선진국의 경우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변하는데 상당 기간이 소요돼 그에 대한 준비도 체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이뤄져 왔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성장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고령화사회가 이뤄지면서 20여 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 

따라서 급격한 변화에 따른 해결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적 상황이다. 고령사회에 대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도와 의식을 재정립하고, 무엇보다 선진국형 노인복지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성 10개 읍·면, 초고령화사회 “이제 생활밀착형 돌봄 실천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