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20230105164553_avuemmde.jpg

 

[천안=로컬충남] 천안과 청주공항을 오가는 복선전철이 이르면 2025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같은 방안은 5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에서 나왔다. 

 

이날 협력회의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 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이택구 대전시 부시장이 참석했다. 

 

국토부는 이날 협력회의에서 ▲충청권의 국가행정과 균형발전 중심으로 도약 지원 ▲핵심거점 간 광역·간선망 연계 강화 ▲특화산업 육성과 혁신성장 기반 조성 등 3대 추진전략과 세부 19개 과제를 제시했다.

 

국토부는 이어 충청권 4개 시·군과 ‘지역균형발전 및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맺었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국토부가 제시한 19개 과제에 반영됐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복선전철 기본계획을 확정해 관보에 고시했었다. 

 

국토부는 이번 협력회의에선 “지난해 설계에 착수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2025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조속 추진한다”고 적시했다. 

 

그러면서 “두 노선의 건설을 통해 충청북부권의 철도교통 접근성이 개선되는 한편 청주공항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11월 착공한 천안역세권 혁신지구도 19개 과제에 올랐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천안역세권 혁신지구가 천안 구도심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주거·문화·상업 복합시설을 2025년까지 차질 없이 준공한다”고 못 박았다. 

 

국토부와 충청권 4개 시·군은 이외에 ▲ 2027년 충청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개최 ▲ 세종시 대통령 제2집무실·국회세종의사당 설립 사업 등도 속도를 내기로 뜻을 모았다. 

 

원희룡 장관은 “충청권은 대한민국 중심에 위치해서 교통망의 중심이자, 균형발전의 교두보로서 잠재력을 갖춘 지역”이라며, “충청권의 발전, 나아가 이를 통한 균형발전 효과의 전국 파급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이르면 2025년 착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