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1889948991_hu21c6ma_EBB688EB8BB9EB8F99.jpg

 

[천안=로컬충남] 천안시 불당동에 위치한 다수의 아파트 주민들이 확장 추진 중인 백석동의 쓰레기 소각장과 관련, 확장 계획에 대한 전면 취소와 자신들도 관련 협의체의 일원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대표로 기자회견문 낭독에 나선 이회열 불당동 리더힐스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은 오늘(17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아산신도시 2단계 입주자 모집 당시 천안에서 제일 좋은 주거환경이라고 해 수 백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불당동에 입성했다”면서 “전자파가 건강에 해롭다고 해 단지 내 중계기도 설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소각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천안시는 1기 소각로가 수명이 다해 폐쇄하고 용량을 늘려 추가로 건설하게 되면 일일 460톤을 처리해야 하는데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인 불당동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현재 구성된 주민협의체와 일방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특히 “소각로 증설 시 일시금으로 지원되는 160억원에 대한 사용처에 대해서는 불당동 피해지역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주민협의체가 구성되고 난 후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또 “소각로 증설은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하더라도, 피해지역 주민들의 의견청취 마져 박탈당한 데 대해 분노를 느낄 수밖에 없다”면서 “지금이라도 불당동 피해지역 주민들을 포함한 주민협의체를 다시 구성하고 소각로 증설에 대한 문제를 다시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 주민은 “시에도 여러 차례 청원 등 민원제기를 했지만 깜깜 무소식”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관련 내용에 대해 시 청소행정과 관계자는 “주민들이 최초 민원을 제기했을 당시 대체시설 즉 확장계획을 2028년까지 계획하고 있으니 환경적 변화가 있을 거라고 보고, 이후 환경영향평가 등 조사를 한 후 주변 환경 영향지역에 대한 변경고시를 할텐데 그 때 불당동이 포함될 지는 미지수”라며 “조사결과에 따라 고시를 하는거지 민원이 발생했다고 포함을 시키면 앞으로 기준이 모호해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01년 소각시설이 들어설 당시에는 해당 아파트 부지에 민가가 없었다. 그래서 현재 백석동과 불당동을 경계하는 도로를 사이에 놓고 영향지역을 설정했던 것”이라며 “주민들께선 내년 4월에 주민협의체가 재구성돼야 하니 그 때 본인들을 포함시켜 달라고 하시는데 아직 대체시설에 대한 입지가 확정된 상태가 아니고 후보지 상태이며 입지 결정이 끝나야 영향지역 설정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석동 쓰레기소각장 영향 받아”…불당동 아파트 주민들, 시 당국에 “환경영향평가 다시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