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capture-20210929-131152.png

 

[서산=로컬충남] 서산타임즈는 창간 16주년 특집 대담을 위해 지난 27일 맹정호 서산시장을 만나 인터뷰를 했다. 시장 집무실에서 1시간 30분 동안 김가연 부사장과 진행한 대담에서 맹 시장은 민선7기를 서산의 새로운 30년을 여는 발전상을 다진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주제 의식은 여전히 ‘시민’‘소통’ ‘협업’이었고 그 관점에서 민선 7기의 시정 성과를 바탕으로 서산의 30년을 중단 없이 준비하겠다며 의지를 나타냈다.

 

- 서산타임즈가 창간 16주년을 맞았다. 축하 인사 한 말씀.

 

=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에서도 정론직필의 정신으로 언론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서산타임즈의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언론이 바로서야 우리 사회의 진정한 소통이 시작된다. 서산타임즈의 지난 16년은 우리 사회의 진정한 소통창구를 만들기 위해 초석을 다지고, 세상을 올바로 바라볼 수 있도록 길을 잡은 시간이었다. 시민과 호흡하는 정론지로서 서산타임즈가 계속 발전해나가는 길을 응원하겠다.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시민이 주인 되는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실현하기 위한 동반자로서 함께해주시길 부탁드린다”

 

- 민선7기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서산의 새로운 30년을 여는 발전상을 다진 ‘희망’이라 하고 싶다. 민선7기의 ‘시민’은 시정을 이끄는 주인이 됐고, ‘소통’과 ‘협업’은 더 새로운 서산을 만드는 덕목이 됐다. 일 잘하는 서산의 원동력이었다. 서산의 올해 정부예산은 역대 최대인 1722억 원을 확보했다. 본예산도 역대 최초 1조 원 시대를 열었다. 상급기관의 평가에서도 역대 최고의 수상을 기록하고 있다. 가로림만 해양정원, 해미국제성지, 서산공항, 중앙도서관 등은 새로운 서산을 이끌 동력으로 자리 잡았고 가시화됐다. LG화학과 2조 6천억 원의 투자협약을 이끌어 내 탄소중립과 친환경 소재 공장 10개를 짓고 4백여 명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게 됐다. 서산시 인구는 최초로 18만 명을 넘어섰다. 사람은 모이고 발전은 지속되고 있다. 긴 안목으로 서산의 30년을 중단 없이 준비하겠다”

 

- 민선7기 맹정호 시정 성과를 꼽는다면?

 

“서산시의 오래된 갈등현안을 시민들의 집단지성으로 슬기롭게 해결했다. 시청 앞이 조용해졌다. 전국 최초 SNS 소통창구인 ‘온통서산’은 시민들을 휴대폰 하나면 민원을 손쉽게 해결하는 시대로 이끌었다. 전국의 인구데드크로스 현상 속에서도 서산시는 최초 인구 18만 명 시대를 열었다. 17만 명을 넘은 지 7년 만이다. 충남 최초 영유아 야간진료센터를 개소했고 석림근린공원 조성,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가족센터, 중앙도서관, 체육관 건립 추진 등 시민 편의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서산공항 국가계획 반영, 대산지역 국도38호선 4차선 확장 사업비 확보, 서해안내포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하늘길, 도로길, 철도길 사통팔달의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 그렇다면 서산공항의 획기적인 전환, 어떻게 풀어 가시겠습니까?

 

“서산공항은 기존 해미·고북 일원의 군(軍)비행장 시설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미 2743m의 활주로가 2개나 있어 중형 민간 항공기는 충분히 뜨고 내린다. 기존 활주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대규모의 난개발이 없고 환경훼손 측면에서도 자유롭다는 이점이 있다. 건설 사업비가 몇 조, 몇 천 억이 필요한 타 공항에 비해 0.몇%인 509억 원이면 가능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교통권 확보와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바라봐 주셨으면 한다. 서산공항이 건설되면 인천, 김포, 청주공항 이동보다 평균 60km 정도의 거리가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탄소 배출이 크게 줄 것이다"


- 가로림만 해양 정원은 정부의 의지가 없어 보인다.


“가로림만 해양정원 예타가 현재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11월경이면 최종 통과 여부가 결정된다. 예타 통과가 쉬운 일은 아니다. 현재 예타 통과를 위해 중앙부처 방문 등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제작한 홍보영상인 머드맥스가 조회수 1900만 뷰를 넘을 정도로 대박을 터트렸다. 영화를 패러디한 강점도 있지만 천혜의 갯벌이 가진 가치가 더 컸다. 가로림만 갯벌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모인만큼 해양정원 예타 통과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청와대와 국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어 많은 힘이 된다. 예타통과에 집중하면서도 차기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가로림만 해양정원이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간월호 관광단지 개발사업 어디까지 왔나?

 

“21년간 답보상태였던 간월도 관광지 개발이 지난해 8월 한국관광개발사업단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면서 실마리가 풀렸다. 지난 1월에는 사업자와 4,700여억 원을 투입해 부석면의 간월도 관광지 55,891.7㎡에 호텔과 콘도미니엄, 상가시설 등을 2024년까지 건립하기로 협약했다. 주변에 총연장 112m의 경관 탐방로와 전통어로 방식인 독살체험장 등도 조성한다. 토지매각을 10월 중 마무리하고 인허가 절차를 거친 후 12월경 착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개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광지구 변경승인, 건축 인허가 등 각종 행정절차 이행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완공되면 직접고용 300여 명의 효과를 얻고 연간 관광소비액은 약 8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 해미국제성지의 서산발전방안에 대한 구상은?

 

“해미국제성지는 대한민국 유일 단일 성지면서 종교적, 역사적 의미가 큰 곳이다. 세계의 관심도 크다. 세계적 명소로 만들 생각이다. K-POP, K-방역과 같이 대한민국하면 떠오르는 K-국제성지, K-순례길로 만들겠다. 우선 콘텐츠 강화를 위해 해미역사공원 조성, IT기술에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해미국제성지 순례길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역사·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해미국제성지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나서고 학술세미나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서산9경에도 추가하고 국제성지를 상징하는 로고와 상징물도 제작·설치하겠다. 주민, 정계, 종교계, 학계, 언론계 등 세계명소화 추진 위원회도 구성할 계획이다. 세계인을 이끌 서산공항을 유치하고, 시가 가진 가로림만 해양정원, 간월도 관광지, 산림휴양복지숲 등 천혜의 자연을 활용한 관광 프로그램도 개발하겠다. 관심을 갖고 성원해주시기 바란다”

 

- 임기 내 집중한 현안은?

 

“경제를 살리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일에 집중하겠다. 그동안 키워낸 성과들은 하나씩 거둬들여 더 큰 서산을 만들겠다. 기업유치 등을 통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행복한 시민을 위해 문화와 체육, 생활 분야의 정책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겠다. 살기 좋은 서산으로 견인하고 단단하게 다져진 기반들을 토대로 인구 20만 명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

 

- 민선 7기 동안 가장 아쉬운 것과 인상 깊은 것은?

 

“많은 시민을 만나 반가운 인사도 나누고, 시정에 대해 설명도, 자랑도 하고 싶지만 코로나19와 임기 절반 이상을 보내며 그러지 못해 아쉽다. 하지만 코로나19 속에서도 코로나 대응은 대응대로, 시정 성과는 성과대로 역대 최고를 달리고 있다. 눈에 띄던 갈등들은 점차 사라지고 시청 앞은 조용해졌다. 앞으로도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리더십으로 소통하며 안정적으로 시정을 이끌겠다. 맘 편히 만나는 날 그간의 시정에 대해 실컷 말씀드리고 싶다”

 

- 끝으로 서산시민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호시우행하며 서산을 안전하고 하나 된 도시로 정착시켰다. 답답했다고 생각했던 시민들도 달라졌다. 이제 호시마행의 자세로 그간의 결실들을 발 빠르게 거둬들이고 있다. 믿고 기다려주셨기에, 이해해주셨기에 가능했다. 이제 변화에 익숙해진 시민들이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그려주시길 부탁드린다. 과거를 추억한다면 과거에 머물지만 미래 바라본다면 미래는 열린다. 지금의 서산은 이미 미래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 준비하지 않는다면, 멈춰있다면 미래에 더 많은 노를 저어야한다. 좋은 물길 속, 계속해서 노를 젓는 시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선 7기는 ‘희망’…서산의 30년 중단 없이 준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