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5(월)
  • 전체메뉴보기
 
[홍성=로컬충남] 현재 홍성군과 예산군의 경계에 조성된 충남도청내포신도시로 이전한 충남도청은 홍성군, 충청남도의회는 예산군에 주소지를 두고 ‘한 집안 두 집 살림’을 하고 있다.

충남도청 내포신도시가 홍성군과 예산군의 경계에 위치하면서 한 울타리 안에서 도청의 주소지가 갈리고, 도 단위 행정기관들의 주소지도 서로 다른 ‘주소지 불부합’ 사태가 빚어지면서 두 군을 통합해야 한다는 여론이 이전 당시부터 일었다.

하지만 최근에도 일부 내포신도시 주민들은 통합을 하거나 아니면 별도의 특례시로 가야한다는 여론이 일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2일, 광주·전남이 통합논의에 본격 나서면서 다른 지역의 통합논의에도 관심이 집중되는 형국이다.

이미 대구·경북은 통합을 위해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2022년 7월 특별자치도 출범을 목표로 지난 9월 21일 발족해 활동을 시작했다. 홍성·예산이 관심을 갖고 지켜볼 일이다.

행정구역 통합의 효과로 중요시하는 것 중 하나가 행정의 효율성이다. 행정구역 통합은 지방분권과 주민자치를 선행 조건으로 꼭 필요한 곳에 한정해 추진해야 한다.

지난 2012년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 개편위원회에서 지방의 역량강화와 국가경쟁력 제고, 주민의 편의와 복리증진을 위해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기본 방향을 정해 놓았다. 그 내용 중에 도청이전지역인 충남의 홍성과 예산, 경북의 안동과 예천이 통합 권고지역으로 설정돼 있다. 그러나 당시엔 성사되지 못했다.

하지만 현재 입장에서 홍성이나 예산 모두 “통합은 장기적으로 불가피하다”점은 속내를 떠나 동의할 것이다. 특히 충남도청내포신도시가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된 마당에는 더욱 그렇다. 시대적 흐름을 못 좇으면 고립과 낙후뿐이다. 천년공동체인 홍성·예산이 상생과 신뢰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통합을 통해 시 승격을 실현하는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충남도청을 이전한 것이 홍성과 예산의 상생발전과 경쟁력 향상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홍성과 예산이 공동으로 충남도청을 유치할 당시엔 왜 함께 했을까. 아니면 충남도청을 공동으로 유치할 당시나 충남도청이 이전할 당시에는 왜 반대하지 않았을까.

이 시대의 화두는 국토의 균형발전, 지방분권, 주민자치이다.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충남혁신도시를 공유하고 있는 홍성·예산의 통합이 지역사회 거대 담론으로 등장해야 하는 이유다. 신뢰와 상생·협력이 급선무라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홍성과 예산의 통 큰 결단이 필요한 때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성·예산 통합, 통 큰 결단이 필요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