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1(목)
  • 전체메뉴보기
 
capture-20200525-135715.png
 
[서산=로컬충남] 성일종 국회의원이 지난 22일 ‘2019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 국회의원상’을 수상했다.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 국회의원상은 국회 사무처 주관으로 한 해 동안 본회의에서 가결된 법안 중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입법 및 정책개발위원회가 우수 입법 여부를 시상하는 상이다.

우수 법률안으로 선정된 성 의원의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과거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었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각종 조치들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골자로 되어 있다.

충청, 전라, 경상 등의 지역의 경우 석탄화력발전소, 석유화학단지, 제철소와 같은 대기오염배출원이 집중돼 있지만, 정부 정책과 예산이 수도권에 편중되어 지방권은 대기질 개선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성 의원은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하여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대기관리권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대기관리권역을 관할로 하는 대기관리지역 단위로 시책을 마련하도록 했다.

이 법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환경부는 그 후속조치로서 지난해 11월 대기관리권역을 확대 발표했으며, 여기에 서산시와 태안군도 포함되었다.

이에 따라 서산ㆍ태안 지역의 사업장들은 환경설비를 증강하거나, 조업시간을 단축하는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대한 총량관리를 해야 한다. 따라서 지역 내 미세먼지 원인물질의 발생량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성일종 의원은 “20대 국회의 마지막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대기오염원의 체계적 관리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힘쓰고, 국민이 우선되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 의원은 이번 수상으로 받은 상금 400만원 중 일부는 법안 발의에 공로가 큰 보좌직원들에게 포상하고, 나머지는 서산ㆍ태안 지역 내 환경운동에 기여한 구호ㆍ자선단체 등에 기부하기로 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일종 의원 ‘입법 및 정책개발 우수 국회의원상’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